Title: TÌM HIỂU HÌNH TƯỢNG NGƯỜI TRÍ THỨC TRONG THẾ GIỚI TÁC PHẨM CỦA HYEON JIN GEON (Liên hệ với hình ảnh người trí thức trong tác phẩm của Nam Cao)

Other Titles: 현진건 단편소설의 지식인상 연구 _남 까오Nam Cao작품의 지식인상과 비교하여

Keywords: TÌM HIỂU HÌNH TƯỢNG NGƯỜI TRÍ THỨC TRONG THẾ GIỚI TÁC PHẨM CỦA HYEON JIN GEON (Liên hệ với hình ảnh người trí thức trong tác phẩm của Nam Cao); 현진건 단편소설의 지식인상 연구 _남 까오Nam Cao작품의 지식인상과 비교하여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의 대표적인 사실주의 작가인 현진건 작품에 나타난 지식인상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서 그동안 직접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개관적으로 현진건과 그의 작품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여 지식인상에 담긴 식민지하 한국사회의 모습을 분석해 보았다.연구 과정에서 베트남의 대표적인 사실주의 작가인 남 까오 Nam Cao 작품의 지식인상과 비교해 보고 공통점과 창이점을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논의된 내용을 각 장별로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장은 현진건 작가의 생애 및 문학의식에 대해 연구한다. 작가의 생애 과 문학의식을 제시하여 이를 통해 1920년대 한국의 일제 식민지하의 모습을 생동하게 그려된다. 2장에서 현진건의 대표적인 작품 속에 지식인상을 분석한다. 여기서는 현진건의 <빈처>,<술 권하는 사회>,<타락자>작품을 중심으로 분석할 것이다. 작가의 작품들을 통해 식민지하에 지식인의 모습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보고자 한다. 전개 내용은 "무력한 인간상", "우월과 좌절의 인간상", "타락한 인간상" 등의 세 가지가 있으며 이러한 항목을 통하여 한국 민족이 격었던 전쟁의 역사적 성격과 전쟁에서 드러나는 작가의 시각을 밝히고자 한다. 제3장에서는 남 까오의 대표적인 지식인에 대한 단편소설인 <여분의 인생>,<밝은 달>에 나타난 지식인의 모습과 비교 하여 두 작가 작품속한 지식인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