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an đề: 외국어교육과 상호문화교육의 상보적 관계 고찰

Tóm tắt: 외국어교육은 최소한 5 천 년 전에 시작되었다. (Cl. Germain, 1993) 학자들이 이렇게 보는 이유는 기원전 3 천년 경에 이미 아카드인 (Akkadians)에게 수메르어 (sumérien)를 가르쳤다는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후 지금까지 많은 외국어교수법이 개발되어 왔다. 그 대표적인 교수법은 19 세기 이전에 개발된 전통교수법 (traditional method), 19 세기 말에서 20 세기 초에 개발된 직접교수법 (direct method), 20 세기 중반에 개발된 청각구두교수법 (audio-oral method)과 시청각교수법 (audio- visual method), 그리고 20 세기 후반에 개발된 의사소통접근법 (communicative approach)이다. 이 외국어교수법들은 그 목표, 내용, 방법 면에서 조금씩 다르지만 모두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개발되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전통교수법은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학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할 목적으로 개발되었고, 직접교수법은 19 세기 말 20 세기 초에 활발해진 국제 교류의 흐름에 따라 외국어로 ‘직접’ 의사소통을 할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청각구두교수법은 제 2 차 세계대전 당시 해외로 파견될 군인들에게 현지어를 단시일에 가르치기 위해 개발되었고, 시청각교수법은 제 2 차 대전 후 국제적으로 위축된 프랑스어를 외국에 널리 보급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의사소통접근법은 유럽 통합 시 유럽 각지로 옮겨 다니며 일할 성인 학습자를 위해 개발되었다.